안녕하십니까. 저는 현재 순천에서 건축목공산업기사 2년 과정을 배우고 있는 수용자입니다. 저는 16년 6월부터 현재까지 쭉 직업훈련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용공과, 온수온돌, 자동차정비산업기사, 목공인테리어, 농기계수리, 컴퓨터응용선반 등의 직업훈련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직업훈련 신청
<나의 직업훈련 이야기> 지면의 취지가 새로운 동료에게 정보를 알려주는 지면이라 생각되어 펜을 잡았습니다.
먼저, 배우고 싶은 것과 직훈으로 선발되고 싶은 것의 차이는 엄청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으로 직훈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경쟁률을 생각하지 말고 좋은 직종에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꼭 직훈에 가고 싶다면 미달 공과를 찾아서 가야 하는데, 결과는 알 수 없습니다.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6월에 시작하는 공과는 용접이나 자동차와 같이 에어컨 바람을 쐴 수 없는 야외 공과가 미달이고 12월엔 차가운 물건과 물을 만져야 하는 타일, 미장 등의 공과가 미달입니다. 요즘엔 2년 산업기사는 학점은행제와 병행 수업하면서 관련 직종 대학교수 및 명장이 와서 대학 수업과 똑같이 하기 때문에 2년간 중도 하차 없이 완주할 수 있습니다.
이용 자격증 직훈 선발
제가 오늘 소개해드리려고 하는 자격증은 “이용 자격증”입니다. 이용은 총 세 곳(경북, 화성, 부산)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경북과 화성은 6월 선발, 부산은 12월 선발입니다.
이용 교수님이 첫 강의에서 “세상이 아무리 발전하더라도 기계(AI)에게 자기 머리를 맡길 사람은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 말씀에 이 직종에 자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용 실습
첫 한 달은 신문 자르기로 연습하고, 다음 달부터 현장 실습을 하게 됩니다. 실습은 경북 직훈의 전 훈련생과 모든 수용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삭발이나 스포츠 스타일은 원활히 할 수 있는데 긴 머리는 계속 짱구가 되어 미안하기도 하고, 민망함에 얼굴이 달아오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수투성이의 시간을 지나면 어느덧 짝다리를 짚을 만큼 여유가 생깁니다.
실습 시험 종류와 방법
시험은 면도, 염색, 드라이, 커트, 펌, 샴푸까지 이어집니다. 커트를 할 때는 먼저 클리퍼로 기본 커트를 하는데 클리퍼를 사용하다가 바닥에 내려놓고 다시 잡으면 감점 사유가 됩니다. 펌은 앞머리를 모아 2~3cm 자르면 쉽게 말아집니다. 경북 직훈의 경우 동영상 강의와 더불어 밖에 있는 강사들이 들어와 세세하게 가르쳐주셨습니다.
후기
모든 배움이 유용하겠지만, 이용을 배우면 봉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빗과 가위만 있으면 머리를 커트해주는 봉사를 직접 실천할 수 있어 자기애가 강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