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재활직업훈련관 (군산교도소)

 

안녕하세요.
나의 직업훈련 이야기 코너를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제가 직업훈련 받는 곳은 좀 특수합니다. 이곳은 수형자 중 장애가 있는 분들을 위해 마련된 “군산 장애인재활직업훈련관”입니다. 경증부터 중증까지 다양한 장애가 있는 수형자들이 모여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사회복귀를 준비하는 소중한 기회의 장소입니다.


학과 소개 및 취득 자격증

이곳 군산 장애인재활직업훈련관은 귀금속공예과, 보석가공과, 한식조리과, 제빵과 등 총 4개의 직업훈련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귀금속공예과
반지, 팔찌, 귀걸이, 목걸이, 브로치, 펜던트 등의 금, 은 제품을 만드는 과정으로 귀금속 기능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보석가공과
귀금속에 들어가는 원석을 가공해 보석으로 만드는 과정으로 보석 기능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한식조리과
한식을 조리하는 법을 배우는 과정으로 한식 조리 기능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제빵과
빵을 만드는 법을 배우는 과정으로 제빵 기능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특히, 귀금속 기능사와 보석 기능사는 숙련도에 따라 산업기사 자격증도 취득이 가능합니다.


선발 인원 및 지원 자격

선발인원은 학과별로 15명씩 모집하며 총 60명입니다. (연말 시험 응시 때는 징벌, 가석방 등으로 20~30% 정도 인원이 줄어듭니다.)

지원 자격의 경우, 장애인 직업훈련이기 때문에 무조건 ‘장애인 증명서’가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 중증, 경증 등급을 받으셨거나 예전에 1~6급을 받으신 분들이 지원 대상입니다(교통사고나 후유장애 등급이 아닙니다.). 지원은 복지 카드가 발급되는 장애인에 한정되고, 과정이 1년이다 보니 잔여 형기가 1년 이상이어야 가능합니다. 나이 제한은 없습니다.

무기수, 중점 관리 대상자 등도 다 가능한데, 저의 경우 4급수는 보지 못했습니다. 형기의 ⅓이 지나야 지원할 수 있고, 최근 1년 이내에 징벌이나 추가 건이 있는 경우와 개별 교육(성, 알코올, 마약, 인성교육 등)이 있는 수형자는 지원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작업 특성상 “손”이 중요합니다. 손이 많이 불편하시면 훈련이 어렵습니다.


교육과정과 교육시설

교육은 1년 과정으로 진행되고 필기시험은 면제입니다. 이론 교육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어렵지 않고 초반 이론 수업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실기 수업에 들어갑니다.

교육은 점심 식사를 끝낸 후 12시 전후로 시작하는데 외부 강사가 들어와 하나씩 교육합니다. 공과마다 인원이 적어 아주 상세하게 가르쳐주시고 교육 내용도 알찹니다.

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12월 초에 치러집니다. 합격률은 100%라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각각의 교육장은 실습실, 이론교육실, 샤워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냉‧난방 시설이 잘 되어 있고 샤워장이 엄청 넓고 좋습니다. 온수도 잘 나와서 겨울에 샤워하는 데 불편함이 없고, 화장실도 널찍합니다.

장애인 시설 특성상 모든 동선이 휠체어가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넓습니다. 실무에서 쓰는 고가의 기계도 똑같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실습 퀄리티가 엄청 높습니다.


생활환경

이곳 군산 장애인재활직업훈련관은 처음 지었을 때 사회 복귀자의 교육 목적으로 지은 시설이었습니다.

그래서 교도소와는 별도의 건물을 따로 쓰고 있고 운동장도 따로 쓰는 자치 시설입니다. 깨끗한 건물에 장애인을 위한 경사로와 최신 엘리베이터도 있습니다.

거실도 넓고 샤워장과 화장실이 분리되어 있어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도 불편함 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담장이 없는 개방형 시설이라 창밖으로 보이는 평안한 농촌의 풍경이나 저수지의 연꽃들을 볼 수 있어 지친 수형생활에 큰 위로와 힘이 되어 줍니다.

부식과 특식도 잘 나오고 구매는 일주일에 세 번 있습니다. 접견실도 깨끗하고 수용인원이 적어 접견 예약 경쟁이 없습니다.

규율을 잘 지키면 불편함 없이 직업훈련을 마칠 수 있습니다. 규율과 유연성이 잘 유지되고 있는 곳입니다.


직업훈련 후기

실력이 좋으면 숙련공으로 분류되고 기능대회에도 나갈 수 있습니다. 기능대회에서 입상하면 부정기 분류 심사와 가석방 심사에도 유리합니다.

열심히 하면 본소 변경이 되기도 합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니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용기를 가지고 더 큰 배움의 기회를 얻게 되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