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수온돌기능사 (화성직업훈련교도소)

 

안녕하세요. 저는 상주교도소에 수감 중인 수형자입니다. 이곳에서 안경 닦이 포장 작업을 하다가 화성직업훈련교도소에서 진행하는 온수온돌 6개월 과정에 선발되어 자격증을 취득한 후, 지금은 다시 본소로 귀소했습니다.

 

온수온돌 과정 소개

온수온돌 과정을 듣는 분들은 보일러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교도소마다 다르지만, 화성에서는 전기, 용접, 배관을 주로 실습하고 자체 필기시험도 있습니다.

 

전기

전기의 기초와 단차대 입출력, 전자접촉기(MC), 푸시버튼 스위치, 셀렉트 스위치, 릴레이, 램프, 타이머와 회로도를 보면서 단자대에 전선도 연결해 보고 작동이 잘 되는지 테스트합니다.

 

용접

용접은 가스 용접, 아크 용접을 주로 배우게 되는데 가스 용접은 아크 용접에 비해 재미있습니다. 황동, 은납, 철 용접 정도를 배우게 되고, 비드가 잘 나오는지 테스트합니다. 처음에는 철판에 열을 가해서 쇳물을 끌고 가는 것을 연습하다가 이후에는 접합하는 것을 연습하게 됩니다.

 

배관

용접이 다 끝날 때쯤 배관을 시작하는데요. 배관은 스위블 이음, 바이패스 배관, 경사 바이패스 배관, 강관·동관·혼합배관 정도를 실습합니다. 동력 나사 절삭기 사용법과 점검법에 대해서도 배웁니다. 자격증 시험에서는 배관만 시험을 봅니다.

 

나중에는 동관도 주는데 밴딩하기도 해야 해서 강관보다는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직접 산출표를 보고 계산도 해야 하고, 외울 것도 조금씩 있습니다. 시험을 볼 땐 치수를 전부 암기하고 하는데, 저희 기수는 설명서도 안 보고 작업할 수 있을 정도로 연습을 한 후 시험을 봤습니다.

 

화성교도소에서는 이처럼 전기와 용접, 배관을 종합적으로 배우는 편인데요. 전해 듣기로는 같은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청주교도소에서는 배관을 6개월간 한다는 것 같습니다.

 

시험 관련

시험 시간은 3시간이지만 다들 거의 2시간 내에 작업을 끝내는 것 같습니다. 교수님이 엄하게 지도해 주신 덕에 전원 합격의 결과를 얻은 것 같습니다.

 

후기

온수온돌 과정은 배워두면 실생활에서 응용도 가능합니다.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기능사까지밖에 없지만 한번 가서 해보신다면 후회는 없을 것 같습니다. 지금도 시험지에 묻은 기름때를 보면 그때가 생각나기도 하고, 참 열심히 했구나 싶은 마음도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