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는 2023년도에 형이 확정된 후 그 해 연말에 직업훈련에 지원해서 2024 년과 2025년 두 해를 경북직훈교도소 에서 보내고 있습니다. 지금은 자동차 진단평가사(코디네이터) 자격증을 딴 후 산업기사 실기시험을 앞두고 있습 니다.
지원 자격
사실 해당 훈련 과정은 종종 인원 미달 이 되는 편입니다. 그래서 형기의 ⅓이 안 지난 교육생들도 많고, 교육 시작 시 점에는 마약수도 3명이나 있었습니다. 혹시 징벌 이력이 있으시더라도 1년이 지났다면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취득 자격증 및 난이도
해당 과정을 수료할 경우 자동차정비 기능사와 산업기사, 자동차진단평가사 3가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정비 자격증 2가지는 제공되는 기출 문제지만 달달 외운다면 필기시험을 통과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따라서 난이도는 하급이라고 단언 할 수 있습니다. 공과에 영어를 못 읽 어서 수업을 어려워하시는 분도 계신 데, 그분도 필기 시험을 다 통과하셨습니다. 체감상 중졸 수준도 충분히 학업을 소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진단평가사는 필기·실기 모두 이론 시험이라서 선생님이 가르쳐 주시는것만 잘 배우고 익히면 취득할 수 있습 니다. 가끔 꼬인 문제가 나오면 떨어지 는 이들도 여럿 있긴 합니다.
수업 내용
1~5월: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5~9월: 진단평가사 필기
교보재를 외우거나 나눠주시는 기출 문제를 풀다 보면 시험 날짜가 다가오 고, 성실하게 공부하셨다면 어지간하면 다 붙을 수 있습니다. 선생님의 가르 침을 수업 시간 때 잘 새겨들은 분들은 꼬인 문제가 나와도 풀 수 있습니다.
8~11월: 기능사 실기
진단평가사와 엇갈려서 합니다. 여러 가지 시뮬레이터와 교보재(차량, 엔진 등)를 분해 조립하고 고장 부위 1개(산 업기사는 2개)를 찾는 건데, 기계치인 분들은 무척 힘들어합니다. 그래도 열 심히 하시면 다 할 수 있습니다. 필기는 떨어지는 사람이 있었는데, 실기는 떨 어진 사람을 본 적이 없네요.
11~익년 3월: 진단평가사 실기
기능사 실기를 마친 후 거의 바로 시작 합니다. 책상에 앉아서 치르는 시험이 고, 해당 시험은 떨어지더라도 과정에 잔류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 말씀 잘 듣 고 보시면 거의 다 붙습니다. 2급이라 서 필기시험과 크게 다른 것은 없고, 나 눠주시는 기출 문제를 열심히 풀어보 셔야 합니다.
2~5월: 정비산업기사 필기
가장 어려운 관문입니다만, 이것도 나 눠주신 교재 끝부분에 있는 기출만 달 달 외우면 붙습니다. 마찬가지로 책상 에 앉아서 치르는 시험이고 이번에는 계산기를 좀 사용해야 합니다. 공학용 계산기를 잘 쓰시는 분은 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론 강의 개수가 많은데 사실 이론 내용을 숙지하지 못하셨더 라도 기출 문제 풀이에 집중하시면 합 격률이 높아집니다.
5~11월: 정비산업기사 실기
지금 제가 하고 있는 과정인데, 쉽습니 다. 기능사에서 애먹었던 기계치 동료들은 여전히 헤매고 있지만요. 기능사 에서 몇 가지 내용이 추가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모든 학습은 오전 또는 오후 1타임 (9~11시 또는 13~15시)만 하고 나머지 는 자습입니다. 자습이 끝나고 보통 15 시가 되면 자유 시간입니다. 7, 8월을 제외하고는 운동을 오후에 하는데, 실 질적인 운동 시간은 40분 정도 주어진 다고 보시면 됩니다.
경북직훈교도소 생활환경
4~7동에 대부분의 직업훈련생이 있 습니다. 2개 사동은 자치사동으로 운 영되며, 나머지 사동은 일반사동입 니다. 4동은 2인실, 5~7동은 3인실 체제 입니다. 여러 과정 훈련생은 같은 사동을 사용하는데 출역장이 모두 다르 기에 샤워는 공과 단위로만 돌아가며, 한 번 할 때 3~5명씩 합니다.
신식 교도소처럼 중앙 난방 시스템 이 갖추어져 있지 않아 각 공과 내의 온수기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온수 샤 워를 할 땐 5~10분 내에 씻어야만 한 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TV 시청이 원활하지 않은 점도 있습니다. 2~3주에 한 번은 1개 채널이 송출이 안 되는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기상이 많이 악화되어도 TV가 말썽을 부립니다. 화장실도 좁습니다.
그러나 모든 어려움을 상쇄하는 장 점이 있습니다. 거실 내 1인당 사용 면 적이 아주 넓은 편입니다. 동부구치소 나 화성직훈교도소보다도 넓습니다. 2인실 기준으로 했을 때 회색 침낭 을 다 깔고 두 사람이 벽에 붙으면 리 빙 박스를 놓아도 남는 공간이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생활지도도 빡빡하 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