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서울남부교도소)

 

11월, 직업훈련 모집·선발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직업훈련으로 고민하고 계시는 전국의 수용자 여러분께 도움이 되고자 제 경험담을 적어봅니다.

 

참고로 저는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이하 ‘CNC 선반’)는 2024년 상반기부터 1년 과정에서 6개월 과정으로 개편되면서 필기시험(CBT)이 추가되었으며, 훈련 과정이 매우 타이트하고 정신없이 흘러가는 편입 니다.

 

선발 과정

보통 남부교도소 하면 경쟁률이 치열하다고들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남부교도소가 다른 교도소에 비해 직업훈련 과정 경쟁률이 높은 건 맞지만, CNC 선반만큼은 유일하게 경쟁률이 낮은 공과입니다.

 

제가 지원할 당시 해당 공과를 2지망으로 적어서 냈는데 붙었습니다. 심지어 그때 3지망으로 해당 과를 적어서 냈던 수용자들도 붙어서 와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25년 상반기 모집 때에도 신분장에 이상이 없는 수용자는 거의 대부분 뽑혔습니다.

 

훈련 과정

CNC 선반은 ‘컴퓨터 수치 제어(Computerized Numerical Control)’ 기계로 쇠를 가공하는 공과입니다. 컴퓨터에 도면 값을 입력하여 CNC 머신에 옮겨 주철(쇠)을 가공하는 일을 합니다. 그 후 범용 선반(수동)으로 가공을 해 두 개의 공작물을 하나로 결합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CNC 선반과 범용 선반은 아무래도 쇠를 깎는 대형 머신으로, 다루는 과정 중 자칫생명을 위협하는 수준의 안전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초반에는 혹여나 다칠까 봐 손을 덜덜 떨며 작업을 하는데, 공과가 끝날 때쯤이면 다들 실력이 많이 향상되어 있습니다.

 

필기시험

상반기 훈련 과정생의 경우 필기시험이 3월, 하반기 훈련 과정생은 9월에 시행됩니다. 총 60문항 중 36문제 이상을 맞혀 60점을 넘어야 통과할 수 있습니다.

 

연중 설 연 휴·추석 연휴 등 장기 연휴 일정도 있고, 전국과 지방에서 실시하는 기능공 대회에도 출전해야해 훈련 일정이 굉장히 타이트합니다. 그 와중에 필기시험도 봐야 하니 더욱 정신이 없습니다.

 

실질적으로 필기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은 단 두 달 뿐입니다. 그 안에 쉽게 취득하기에는 시험 자체의 난도가 높은 편입니다.

 

필기시험의 주요 내용은 우리가 중학생 때 배운 원소기호 암기를 포함해 절삭 조건 계산, 이송률 계산, 코사인(Cos)과 루트(√)를 활용한 계산, 베어링·나사·브레이크·CNC 선반 가공법 등으로, 외워야 하는 내용이 많아 공부를 하다 보면 머리에 지진 이 납니다.

 

그래도 다행인 건 주 2~3회 모의 필기시험을 반복적으로 보면서 점점 익숙해진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저도 맞힌 문항 수가 10개 남짓이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나아졌습니다.

 

아무래도 문제 은행식으로 출제되다 보니 전에 나왔던 문제가 다시 수치나 토씨만 바꿔 재출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교재에 있는 문제와 모의고사에 출제 되는 문제, 컴퓨터 시험 문제 등을 반복적으로 풀다 보면 노하우가 생기고 신기하게 푸는 법이 다 외워집니다.

 

그러니 너무 겁먹지 마시고 도전해보시 면 자격증 취득은 누구나 다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필기시험 몇 주 전까지 합격 커트라인에서 왔다 갔다 했으나 시험 당일 72점으로 필기에 합격했습니다. 물론 공부에 열의가 없거나 중도 포기한다면 붙을 수 없습니다.

 

실제로 제 기수에서는 24명 중 4명이 필기에 낙방했습니다. 시험에 떨어질 경우 재시험은 없으며, 바로 본 소로 환소 조치됩니다.

 

실기시험

훈련 과정 9개월 차에 응시하게 되며, 응시 인원수에 따라 시험을 치는 기간이 2~3일 정도 조정됩니다. 시험 내용은 주어진 도면을 보고 G코드(CNC 머신을 작동하기 위한 컴퓨터 코드로, 필수 암기 사항임)와 각종 절삭 조건을 활용해 프로그램화시켜 CNC 머신으로 송출한 후 공구 보정 세팅, 좌표계 설정 등을 거쳐 금속 가공을 하는 것입니다.

 

각 파트의 정밀 공차, 일반 공차에 맞게 수정해야 하며, 완성된 후 캡을 만들기 위 해 범용 선반으로 도면의 나머지 부분을 공차에 맞게 가공해야 합니다. 오차범위 1mm가 넘으면 오작동으로 실격되니 신중 하게 가공해야 하며, 마지막에 CNC 선반 과 범용 선반으로 만든 두 공작물을 결합 시키면 끝이 납니다.

 

이때 결합이 되지 않거나 너무 헐렁할 경우 실격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주어진 작업 시간을 넘길 경우에도 실격입니다. 실기시험 역시 필기시험처럼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입니다. 실기까지 합격하시면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서울남부교도소 생활환경

남부교도소는 한 방에 6~7명이 함께 생활 합니다. 독거 사동에는 1~2급수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일부 조직 시찰 훈련생은 제외). 7명이 한 방을 쓰면 생활이 불편하긴 합니다.

 

다만 남부교도소는 가석방률이 타 소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 몇 달 지내다 보면 한두 명씩은 가석방으로 방을 나갑니다. 그렇게 6명만 되어도 훨씬 쾌적해지고, 한 방에 3명까지 줄어드는 경우도 봤습니다.

 

물론 인원수가 너무 줄어들 경우 방 인원이 재조정될 수는 있으나, 7명이 꽉 찬 방만 아니면 대체로 지낼 만합니다. 샤워실은 공과별로 있으며, 운동 및 일과 종료 후 작업한 자에 한해 온수 샤워가 가능합니다.

 

담당 복무 계장님, 훈련교사, 공과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일부 공과는 다른 공과와 함께 한 공간에서 지내면서 씻는 시간이 정해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궁금해하실 부식은 청양마요함박 스테이크, 햄버거, 마라탕, 첵스초코 시리 얼 등 훌륭한 편입니다. 다만 양은 좀 적습니다. 운동은 대운동장에서 하며, 전체를 두 타임으로 나누어 9개 공과가 함께 운동 을 합니다. 족구, 철봉, 평행봉 등의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